흑자전환

강의자 : 장용혁
흑자전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다 깡통을 찼다’, ‘주식 투자는 위험하다’는 등의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런데 보통 개인투자가들의 경우 기업의 실적 등에 관심을 보이기 보다는 주식시장의 소문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주식투자를 하다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적자가 지속되는 기업을 아무 근거 없이 소문만으로 사는 것은 매우 위험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업의 경쟁력은 있으나 업황이 부진했거나, 연구개발 투자가 지속되는 등의 이유로 일정기간 적자가 이어지다 흑자로 전환되는 기업이라면 이야기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업의 경쟁력은 있으나 업황이 부진하여 또는 연구개발 투자가 지속되는 등의 이유로 일정기간 적자가 이어지다 흑자로 전환되는 기업이라면 이야기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표를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흑자전환 그룹의 평균 주가수익률(2004 4Q ~ 2012 3Q)

흑자전환 그룹의 평균 주가수익률(2004 4Q ~ 2012 3Q)그래프 이미지

흑자가 달성되는 분기, 즉 실적발표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는 실적을 만들어가는 분기를 당기로 표시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코스피 상승률을 압도합니다. 꽤 오랜기간의 데이터를 축적시켜서 분석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은 도드라집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실제로 그 실적이 발표되는 시기에도 추가적인 시세가 발생되어 코스피 수익률을 넘어선다는 점, 그리고 다음기까지도 퍼포먼스는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흑자확대 그룹의 평균 주가수익률 (2004 4Q ~ 2012 3Q)

흑자확대 그룹의 평균 주가수익률 (2004 4Q ~ 2112 3Q) 그래프 이미지

위 두가지 표에서 유추할 수 있는 점은, 흑자전환을 전혀 예측하지 못 했다 하더라고 실적발표 이후에도 초과수익을 노릴 수 있으며, 그 흑자전환 기업의 추가적인 흑자기조 확대 가능성만 예상할 수 있다면 시장대비 큰 폭의 수익률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장에서 적자기업이라는 꼬리표를 떼는 이 모멘텀이 얼마나 중요한지 충분히 아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또 하나 질문이 생기실 겁니다. 시장이 약세일 때와 강세일 때 영향력은 다르지 않나요?

네 물론입니다. 시장에서 형성되는 전반적인 분위기는 불가피한 체계적 위험구간입니다. 아무래도 시장이 약세일 때보다 주가수익률이 좋은 강세 구간에서 효과가 큰 것이 당연합니다

분석 기간인 2004년도 4분기부터 2012년도 3분기까지 10% 이상 오른 분기를 강세로 보고, -5%~+10% 구간을 보합국면, -5% 이상 하락한 구간을 약세국면으로 가정하고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나타내는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흑자전환 그룹의 평균수익률은 강세에서 22.4%, 보합국면에서 10.4%, 약세국면에서 -12.5%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만 중요한 사실은 시장대비 수익률이 강세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흑자전환 그룹의 KOSPI 국면별 투자성과 (2004 4Q~2012 3Q)

국면구분 해당분기 수 KOSPI 흑자전환 그룹
수익률(평균,%) 수익률(평균,%) KOSIP대비
초과성과(%p)
승률
강세 8 15.2 22.4 7.1 75.0
보합 19 2.8 10.4 7.7 84.2
약세 5 -14.0 -12.5 1.5 80.0

KOSPI 대비 초과수익률 정도가 강세장 및 보합장의 7%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약세장에서도 소폭 초과성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하실 점도 말씀 드리겠습니다. 흑자전환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고 그냥 막연히 흑자전환이면 다 이런 결과치를 갖는다고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만약 어떤 기업이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는데 실적모멘텀의 근원이 일회성 이익이거나 영업과 상관 없는 부분에서 발생된 경우는 동일하게 해석해서는 곤란합니다.

실적 턴어라운드의 핵심은 영업활동을 통한 실적 턴어라운드에 초점을 맞춰 주시기 바랍니다.

흔히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는 기업을 찾는 것은 숨은 보석 찾기로 비유합니다. 여러분도 숨은 보석을 찾아내는 시도를 통해 성공투자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 검색기준 : 시가총액 100억이상, 전기결산 기준 흑자전환 기업
    (제외 종목 : 관리종목, 거래정지, 정리매매, 불성실공시, 투자위험예고, 우선주, 투자위험)